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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마케팅협회 공인 마케팅전문가 윤리 헌장(번역문)

by Whitewhale_BM 2015. 10. 7.

미국마케팅협회 공인 마케팅전문가 윤리 헌장(번역문)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미국마케팅단체(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주관하는 마케팅전문가 자격증인 PCM(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에 관한 정보입니다. 이 글은 PCM 해외지원자를 위한 공식안내서의 일부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마케터의 기본 소양에 대한 지침들이 잘 나와있어 내용을 직접 번역하여 개재합니다.

공식 안내서 2종(한글판, 영문판)은 첨부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보다 쉽게 PCM 자격증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마케터배씨 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미국마케팅협회 PCM® 공식 안내서 파일(한글).pdf

미국마케팅협회 PCM® 공식 안내서 파일(영문).pdf

 


부록 B : 미국마케팅협회 윤리적 규범 및 가치에 관한 헌장(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CM® Handbook, Page 18 ~ 20)*

(*번역자의 지식수준에 맞춰 의역과 편집을 가미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서문

AMA(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는 전문가, 교수, 학생 등의 회원을 위해 가장 높은 기준의 전문가 윤리적 규범 및 가치를 증진하는 일에 전념합니다. *규범은 사회와 전문 조직들이 기대하고 유지하는 행동 수준으로 확립되었습니다. *가치는 어떤 커뮤니티가 바람직하고, 중요하고, 도덕적으로 적절한 지에 대한 집단 개념을 나타냅니다. 가치는 또한 우리 스스로 개인적인 행동이나 선택 등을 평가하는 규준들을 제공합니다.

마케터로서 우리는 2가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각자가 속한 조직을 지원할 뿐 아니라, 더 나은 경제구조에 기여하는 거래들을 창안하고, 가능하게 만들고, 실행하는 이 사회의 '집사' 처럼 행동해야 합니다.이런 역할을 고려할 때, 마케터는 가장 높은 수준의 윤리적 규범과 도덕적 가치를 준수할 것을 요구받습니다. 이런 노력은 많은 이해관계자(고객, 고용주, 투자자, 지인, 거래 관계자, 기관 담당자, 집단 사회 등)를 향한 우리의 책임감을 담고 있습니다.


2. 윤리적 규범

마케터로서 우리는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2-1) 해를 끼치지 마세요
  - 이것은 의식적으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의미합니다.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혹은 높은 윤리 기준과 관련 법 및 규정 등을 일부로 지키지 않는 일 등은 금해야 합니다.

 2-2) 마케팅 시스템의 신뢰를 쌓으세요
  - 이것은 신뢰 형성과 공정한 거래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거래 과정의 효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제품 디자인, 가격, 커뮤니케이션, 유통 과정 등에서 생길 수 있는 소비자 기만을 피할 수 있습니다.

 2-3) 도덕적 가치를 준수하세요
  - 이것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신뢰와 관계를 만들고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의 진실성은 정직함, 책임감, 공정성, 존중, 투명성, 시민권리 같은 핵심 가치를 지킬 때 만들 수 있습니다.


3. 도덕적 가치 

 3-1) 정직함
  - 이해관계자와 고객들에 관해서는 정정당당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지 정직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가 주장하는 것만큼 가치있는 상품을 제공하겠습니다.
    • 만약 우리가 다룬 제품이 실패하더라도 끝까지 지지하겠습니다.
    • 우리 모두가 견지할 유무형의 헌신과 약속을 존중하겠습니다.

 3-2) 책임감
  - 우리의 마케팅 전략과 결정이 가져오는 결과에 대해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고객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이해관계자를 억압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 커지는 마케팅과 경제적 능력만큼 이해관계자에게 갖는 사회적 의무도 확립하겠습니다.
    • 아이, 노인, 경제적 약자, 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자, 파산자 등 취약한 시장 구성원에 대해 특별히 유의하겠습니다. 
    • 우리의 결정에서 환경적인 영향력을 고려하겠습니다.

 3-3) 공평함
  - 구매자의 필요와 판매자의 이윤을 공정하게 다루겠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판매, 광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제품을 명확하게 나타내겠습니다. 부정을 저지르거나, 소비자를 호도·기만하지 않겠습니다.
    • 소비자 신뢰를 해치는 조작, 판매 전략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가격 담합·횡포·바가지, 미끼 상품 등의 상술을 금하겠습니다.
    • 이익 분쟁 시 관련 사항에 대한 비밀을 지키겠습니다. 고객, 직원, 파트너 등의 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3-4) 존중
  -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간적 기본 품위를 지키겠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개인적인 차이를 소중하게 생각하겠습니다. 고객을 정형화하거나, 성별, 인종, 성적 정체성 등을 이유로 부정적이거나 비인간적인 방식으로 묘사하지 않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고객의 만족과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문화에 상관없이 수요자, 공급자, 중개자, 분배자를 존중하고 이해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마케팅을 위해 컨설턴트, 직원과 동료 등 여러 다른 사람들의 공로를 존중하겠습니다.
    • 우리의 경쟁자를 포함한 모두를 우리가 대접받고 싶은 방식으로 대접하겠습니다.

 3-5) 투명성
  - 마케팅 과정 전반에 열린 마음을 추구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모든 이에게 투명하게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과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이겠습니다.
    • 제품 혹은 서비스의 명백한 결함, 고객이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적절한 행동을 취하고 설명하겠습니다.  
    • 할인 등의 가격 조건은 물론 정가를 명백히 밝히겠습니다.  

 3-6) 시민권리
  -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할 경제적, 법적, 자선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 마케팅 캠페인 실행 과정에서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봉사활동, 기부 등을 통해 사회에 가치를 나누겠습니다. 마케팅과 세간의 평가가 전반적으로 향상되도록 헌신하겠습니다.
    • 공급채널의 구성원이 개발도상국 생산자를 포함한 모든 참여자와 공평하게 거래하도록 촉구하겠습니다.


4. 실행

우리는 AMA 구성원이 각자가 속한 조직 이해관계자의 유무형의 필요를 채우는 일에 적극적이고 용감하길 기대합니다. 우리는 수많은 산업과 마케팅 학문이 각각의 고유한 도덕적 이슈를 갖고 있음을 압니다. 마케팅에 관한 세부 코드는 AMA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완성의 원리(각자의 전문 수준에 따라 문제를 해결)에 따라, 여러분이 윤리적 규범 및 가치 헌장 위에서 각자의 산업과 윤리 의식을 개선·발전시키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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