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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인사이트풀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화, 텐핑의 '1인 마케터' 전략

by Whitewhale_BM 2020. 4. 24.

스타트업 대표의 인터뷰에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찾아냅니다.

 

국내 애드테크(AD Tech) 업계에서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텐핑 고준성 대표의 인터뷰입니다. 인터뷰 지는 조금 지난 내용인데, 시사하는 바가 있어 가지 주목할 것을 가지 꼽아봅니다.

 

가급적 인터뷰 본문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

 

 

 

 

주목할 만한 것은 3가지입니다.

 

1. 텐핑이 자랄수록 애드 테크도 성장

텐핑의 최근 투자 현황(출처 : Thevc)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화 모델 될까

  • 텐핑은 개인의 화제성이나 유명세에 의존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논법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궤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 본인의 SNS 블로그 같은 개인 미디어를 이용하여 광고 콘텐츠를 재생산 확대하는 방식은 유사합니다.
  • 그런데 이들보다 확산력이 낮을 있는 개인을 독립적인 마케터가 있도록 도와 보다 지속력 있는 바이럴을 유도합니다.
  • 과정에서 겉으로 보이지 않았던 온라인 광고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적용해 결과적으로 정보를 중개하는 회사나 참여자 모두 수익을 창출할 있는 구조를 만듭니다. 
  • 플랫폼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경쟁 대회(텐핑리그)에서는 우승자가 1 만에 3천만 원을 벌기도 했습니다.

자체적으로 수익 경쟁을 하는 대회에서 한 달에 3천만 원을 버는 마케터가 1등을 차지

  • 자체 카페 커뮤니티에는 1 마케터가 단위로 버는 돈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캡처한 날짜 기준으로는 순위가 가장 높은 3명의 수입이 평균 320여만 정도 되네요.

텐핑 카페 커뮤니티에 일 단위로 업데이트 되는 수익 랭킹의 상위 3명의 모습

 

  • 어떻게 돌아가는 곳인가 정도 보시려면 공부하는 셈 치고 앱 설치해 이것저것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앱 다운은 아래 이미지 클릭.

 

 

 

3.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은 온라인 광고, 내공이 깊어져야

  •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발행하여 얻고자 하는 전환(Conversion) 목표는 마케팅의 퍼포먼스를 의미합니다. 어떤 식으로든 정확한 타깃에게 많이 노출(클릭)되어야 하므로 체계적인 온라인 광고가 필요합니다.
  • 브랜디드 콘텐츠조차 단기간의 인식 전환을 위해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체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있고 마케팅을 통한 목표가 명확하다면 어떤 것보다 온라인 광고에 대해 숙련돼야 같습니다.
  • 텐핑은 그런 의미에서 1인 마케터가 온라인 광고 실력을 키우는 시험장으로도 권할 수 있는 입니다. 마케팅할 내용이 항상 올라오고, 그에 대한 성과도 나눌 있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익숙한 키워드나 배너 광고 쪽을 주력으로 해봤는데, 이번 기회에 다양한 광고 채널을 좀 더 공부해보면 좋을 같습니다.

네이버 광고 셀프스터디(클릭)

  • 네이버 광고는 네이버 플랫폼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에서 보다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TV 등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네이버 광고가 당연히 위력적입니다.

카카오 광고 활용백서(클릭)

  • 카카오 광고는 카카오 플랫폼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배너 광고를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브런치, 다음 블로그 등을 통해 콘텐츠를 바이럴 할 때 유용합니다.

구글 애드워즈 튜토리얼(클릭)

  • 구글 애드워즈는 키워드 광고 플랫폼의 가장 기본적인 틀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작한 많은 광고 플랫폼의 모태가 됐죠. 덕분에 인터페이스 등 여러 가지가 매우 직관적이고, 플랫폼 내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유도하는 부분이 매우 잘 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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