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마케팅/미디어전략

[1분 미디어 생각] 오마이뉴스와 피키캐스트가 박근혜 대통령을 단독 인터뷰 한다면?

by Whitewhale_BM 2015. 2. 11.

[1분 미디어 생각] 오마이뉴스와 피키캐스트가 박근혜 대통령을 단독 인터뷰 한다면?


미국에서 신흥하는 두 인터넷 언론, 복스버즈피드가 오바마 대통령을 단독 인터뷰 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오마이뉴스나 피키캐스트 같은 언론사가 박근혜 대통령(VIP)와 특별 인터뷰를 하는 격인데요. 인터넷 언론의 위상 차이를 실감하게 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한 버즈피드의 Ben Smith는 날로 커지는 매체의 영향력 덕분에 백악관과 대통령이 독자들을 향해 직접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그간 버즈피드가 정부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이 담긴 기사를 종종 게재한 터라 이런 인터뷰가 의외였다는 후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아직 보기 힘든 장면이겠죠?)

관련 소식을 전한 뉴욕타임즈에서는 복스와 버즈피드가 이번 인터뷰를 SNS에서 확산시키는 방법론에 주목합니다. 예고 기사(Short Preview) 형태로 SNS에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물어 참여를 유도합니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의 인터뷰 영상을 SNS를 통해서만 독점 공개합니다. 

면밀하게 들여다볼수록 디지털 저널리즘 시대에 두 언론이 펼치는 SNS전략은 말 그대로 명불허전입니다. 다양한 SNS 채널과 주요 참여자들에 따라 운용하는 디지털 확산 전략은 국내 언론도 참고할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 관련기사 더 보기

Vox and BuzzFeed Obtain Interviews With Obama(NewyorkTimes)

OBAMA - The VOX Conversation(VOX)


  





댓글